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虎落平阳被犬欺 호랑이가 평지에 가면 놀림 당한다

중국 속담&성어

by 진짜공부할거야 2019. 5. 3. 15:51

본문

虎落平阳被犬欺 【hǔ luò píngyáng bèi quǎn qī】

- 호랑이(虎)도 평지(平阳)에 떨어지면(落) 개(犬)에게 괴롭힘을(欺) 당한다(被).

- 권력 있는 사람이 권력을 잃고 나면 약한 사람들이 업신여긴다.

 현대 중국어에서는 호랑이를 老虎lǎohu 라고 부르죠. 우리나라에서도 백호, 호피를 얘기할 때 虎라는 글자를 씁니다.  

 추락, 탈락, 낙석 등에 쓰이는 落입니다. 

平阳 "웬 평양? 북한의 수도 평양을 얘기하나?" 하실 수도 있겠지만 탁 트인 평지를 뜻하는 말입니다. 호랑이는 고양이과 동물로 무리 지어 생활하지 않고 숲 속에서 혼자 사냥하는 경우가 많죠. 이런 호랑이가 허허벌판에서는 나무 사이로 숨어 날렵하게 사냥감을 덮치는 강점을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오히려 사냥개의 눈에 띄어 공격 당하기 십상이겠죠.

 중국어에서 '被'자문을 모르고는 중급 단계로 올라갈 수가 없죠. 목적어를 문장 맨 앞으로 당겨서 '~ 당하다'로 해석되는 글자입니다. 목적어+被+주어+동사+기타성분

 견종, 견마지로, 맹인안내견 등 익숙하게 쓰이는 犬입니다. 중국에서 개를 나타내는 표현은 狗 gǒu가 있습니다.

 사기치다, 기만하다 할 때의 欺입니다. 欺负qīfu(괴롭히다) 欺骗qīpiàn(속이다)과 같은 단어도 알아두면 좋겠네요.

이 성어는  명나라 아동 교육서 <증광현문(增廣賢文)>에서 나온 구절로 “龙游浅水遭虾戏,虎落平阳被犬欺。(용이 얕은 물에서 놀면 새우에게 조롱 당하고, 호랑이는 평지에 가면 개에게 괴롭힘을 당한다)”라는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비슷한 말로는 孤雁失群gūyànshīqún(외로운 기러기가 무리를 잃다), 蛟龙失水jiāolóng shīshuĭ(교룡이 물을 잃다)

반대말은 放虎归山fànghǔguīshān(풀려난 호랑이가 산으로 돌아가다), 蛟龙得水jiāolóngdéshuǐ(교룡이 물을 얻다)가 있습니다.

 

링크를 누르시면 중국어로 정리된 동영상 설명이 있습니다.  

https://baike.baidu.com/wikisecond/videoflow?lemmaId=9402165&secondId=494940